나의 이야기

[농부 하나님(1)] 김진홍 목사님의 아침묵상

산지예찬 2021. 2. 15. 12:41
728x90

농부 하나님(1)                                                                            2021-02-15(월)

 

일본에서 출간된 농업 서적 중에 〈기적의 사과〉란 제목의 책이 있습니다. 아오모리 현 이와키마치의 농사꾼인 기무라 아키노리의 사과 농장을 경영한 경험담을 적은 책입니다.

농사꾼 아키노리가 사과 농사를 지은 이야기는 한마디로 하나님의 농업이라 일컬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자연농업〉이라 부릅니다. 자연농업이 농업에 관한 발상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농업이요, 생명을 살리는 농업이기에 생명농업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기적의 사과〉의 주인공인 농사꾼 기무라 아키노리는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과수원을 경영하면서 농약치기에 지치게 되었습니다. 더욱이나 아내마저 농약에 찌들어 병들게 되었습니다. 그런 때에 후꾸오카 마사노부가 쓴 〈자연농업〉을 읽고 제초제나 농약이나 화학 비료를 사용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서 창조하시던 때의 자연 상태로 농사짓기로 결심하였습니다.

그러나 쉽게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10년에 걸쳐 시도하였으나 빚만 쌓이고 가난에 찌들게 되었습니다. 지쳐서 살아가기를 포기하려 할 정도로 자포자기 상태에 몰렸을 때 한 가지 깨달음을 얻게 되었습니다. 〈사과나무의 나무만 보고 나무가 자라는 흙을 보지 못하였다〉는 깨우침입니다.

10년 만에 사과나무는 농약과 비료에 의존하지 않는 자연의 힘을 스스로 회복하여 기적의 사과를 수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 아키노리가 재배한 사과는 온라인 판매 3분 만에 매진되는 정도입니다. 세상만사가 다 그러하지만 하나님의 창조 섭리를 따라 짓는 농사는 땅을 살리고 사람을 살리게 됩니다. 그래서 농부 하나님입니다.

                                                                                        사과나무, 포도나무를 심을 두레마을 산지농장

 

#두레마을, #두레마을산지농장, #두레공동체, #두레교회, #동두천두레교회, #김진홍목사님, #두레교회, #새벽말씀, #말씀묵상, #성경말씀, #새벽qt, #q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