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워. 화환. 관엽.란 화분. 이(利)로움_건강

이사야서의 신앙(1) 2022-08-24 | 김진홍 목사님

산지예찬 2022. 8. 24. 18:26
728x90

이사야서의 저자 이사야는 BC 8세기와 7세기에 활약하였던 예언자입니다. 그 시대는 북이스라엘이 앗시리아에 멸망당하고 남유다 역시 온갖 시련에 고통당하였던 시련의 시기였습니다. 그 시대에 활약하였던 예언자 6인조가 있었습니다. 아모스, 호세아, 미가, 이사야, 요나, 요엘입니다.

이들 중에 이사야는 왕족 출신으로 국제적 안목이 뛰어나고 정치적 판단력도 탁월하였던 인물이었습니다. 거기에다 영적 통찰력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인물이었기에 이사야서란 빼어난 책을 남겼습니다. 이사야서가 특이한 것은 66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성경 66권과 그 내용이 일관된 내용인 점입니다.

성경 전체 66권 중 구약이 39권, 신약이 27권입니다. 그런데 구약 39권은 책망과 심판이 중심을 이루고 있고 신약 27권은 은혜와 구원 메세지가 중심을 이룹니다. 그런데 이사야서 66장의 내용이 구약과 신약의 내용과 상통되는 점입니다. 이사야서 66장중에 39장까지는 구약의 중심 내용인 책망과 심판의 내용이 중심을 이루고 40장에서 66장까지 27장의 내용은 신약성경의 중심 내용인 위로와 용서, 구원의 내용과 상통됩니다.

이사야서 1장 2절에서 다음 같은 탄식의 말씀이 나옵니다.

〈하늘이여 들으라 땅이여 귀를 기울이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자식을 양육하였거늘 그들이 나를 거역하였도다〉
〈슬프다 범죄한 나라요 허물 진 백성이요 행악의 종자요 행위가 부패한 자식이로다〉

이렇게 시작한 이사야서는 책망과 심판의 메세지로 이어지다가 40장에 이르러서는 마치 다른 책인 것처럼 시작됩니다.

〈너희의 하나님이 이르시되 너희는 위로하라 내 백성을 위로하라 너희는 노역의 때가 끝났고 그 죄악이 사함을 받았느니라〉

히브리어로는 〈나하무 나하무 암미〉, 〈위로하라 위로하라 내 백성을 위로하라〉로 시작됩니다. 이사야서를 일컬어 구약의 복음서라 일컫습니다. 이사야서에 오실 메시아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이 거듭 강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동두천 두레마을 산지농장 들깨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