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워. 화환. 관엽.란 화분. 이(利)로움_건강

성전의 2 가지 전통 2023-01-28 | 김진홍목사님

산지예찬 2023. 1. 28. 18:45
728x90

 

성전은 하나님께서 임재하시는 자리이고 하나님이 사람들과 만나시는 자리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람들과 만나 대화를 이루는 곳이기도 합니다. 하나님께서 성전에 임하시어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시고 기도를 들어 주시고 그들의 허물과 죄를 사하여 주시는 거룩한 자리입니다. 성경에는 성전에 대한 2 가지 전통이 있습니다.

첫째는 모세-여호수아 전통입니다.
둘째는 다윗-솔로몬 전통입니다.

모세-여호수아 전통은 하나님께서 백성들의 삶의 한가운데에 동행하시며 백성들과 호흡을 함께 나누시는 전통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집트 종살이에서 해방되어 광야 40년의 행진을 거쳐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까지 백성들의 삶의 중심에 있었던 성막(聖幕)이 대표적입니다.
Tabernacle 혹은 Holy Tent로 성막 혹은 성소라 부릅니다.

시나이 광야 40년간 백성들의 삶의 중심에서 백성들과 동행하셨던 하나님의 모습이 모세-여호수아 전통에서 뚜렷이 나타납니다. 반면에 다윗-솔로몬 전통은 대리석과 백향목으로 지어진 웅장한 성전입니다. 다윗 왕이 자재와 재료를 준비하고 아들 솔로몬이 7년 공사 기간을 거쳐 완성하였던 성전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웅장하게 지었던 성전이었지만 왕과 백성들이 하나님의 뜻을 저버리게 되었을 때에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아니하고 허물어졌습니다. BC 587년 5월 9일 바벨론 군대에 의하여 허물어지게 되었습니다. 성경은 솔로몬 성전이 그렇게 허물어지게 된 원인을 분명히 일러 줍니다. 바벨론 군대가 강하여서가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뜻을 저버렸기에 이루어진 일이라 일러 줍니다.

 

동두천 두레수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