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워. 화환. 관엽.란 화분. 이(利)로움_건강

최고의 리더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5) 2022-12-24 | 김진홍 목사님

산지예찬 2022. 12. 29. 09:51
728x90

최고의 리더는 적을 만들지 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기업이나 공동체의 리더들이 마음에 새겨야 할 말입니다. 공동체 안에 좋아하는 사람들과 싫어하는 사람들이 생겨나면 거기서 파벌이 생겨나게 됩니다.

일본을 대표하는 상사로 미쓰비시 상사가 있습니다. 전 사장이 후임을 정할 적에 의외의 인물을 정했습니다. 주위에서 그 이유를 물으니 답하였습니다.

〈그를 나쁘다고 말하는 사람이 없었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리더가 갖추어야 할 덕목의 첫째가 그 사람의 덕망(德望)입니다. 덕망이 요즘 많이 쓰는 말로는 EQ가 높은 사람입니다. 사람들은 지능, 곧 IQ가 높은 것을 제일로 칩니다. 그러나 리더에게는 지능 위에 감성, 곧 덕망이 높아야 합니다. 한 가지 다행스런 것은 지능, 곧 IQ는 부모로부터 물려받는 것이기에 자신의 노력으로 고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감성, 곧 덕망은 자신의 노력과 주위 사람들의 도움으로 고쳐 나갈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 후지사마 구미는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는 리더는 덕망을 첫째로 삼아야 함을 강조합니다. 리더는 대국을 보면서 동시에 세밀하여야 합니다. 특히 함께 일하는 가까운 사람들의 감정을 읽는 데에 세심하여야 합니다. 세심한 배려가 동료들이 조직에 충성케 하는 동기를 불러일으킵니다.

어느 한 대학의 총장이 말했습니다. 〈우리 대학은 일자리를 찾는 사람(Job Seeker)가 아니라 일자리를 만드는 사람(Job Maker)를 기르는 교육을 목표로 한다〉 말했습니다. 리더는 다른 사람이 개선하여 주는 것을 기다리지 아니하고 자신이 개선하고 실천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동두천 두레마을